'둘이서 크툴루' 마지막화 번역이 올라왔군요. 게임/TRPG



이야, 윳쿠리 크툴루 동영상을 이것저것 봤지만 이 시리즈는 정말 좋았습니다.
마지막에 밝히길 KP의 자작 시나리오로 6번의 플레이를 거쳤고, 그 중에서 동영상의 컨셉에 맞는 플레이를 각색한 버젼... 이라고 합니다만, 실 플레이 내용도 내용이지만 플레이 바깥의 캐릭터와 잡담도 매우 재밌고, 진행과 대사의 템포도 빠른 편이라 보기 좋고요.

무엇보다 영상 자체의 목적이 "윳쿠리 크툴루 영상을 보고 TRPG를 알게된 사람들에게 실제 플레이에 대한 조언을 하고자 만들었다"고 밝히고 있는데, 그 만큼 설명이 매우 정중하고 세심합니다.

진행 하나하나를 어떠한 의도로 장면을 진행하는지에 대해 PL와 착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고, 또 판정이나 상황 등에 있어서 이견이 생길만한 부분에 있어서는 별도로 "이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비판받을 수도 있을것이다."라고 하면서도 그 당시 그러한 판정을 행하게 된 KP 나름의 이유를 설명하죠.

또 진행 외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추가 영상을 통해 피와 살이 되는 조언을 해 줍니다. 특히 6화 추가영상의 조언이 일품.

"골수 러브크래프티안과 크툴루라곤 냐루코양 밖에 모르는 사람이 함께 플레이를 하게 된다고 생각해 봐. 무섭지. '크툴루 성향의 차이로 해산합니다'라는 일이 벌어지면 우습지도 않단 말이야."

실제로 윳쿠리 TRPG 동영상 때문에 한국에서도 종종 벌어지는 것 같은 일이라서 웃어 넘길수가 없는거죠.

그 외에 7화 추가영상에서는 니코니코동화에 의한 TRPG 붐이 기존 TRPG 팬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도 살짝 말해주고요.

"기존 TRPG 팬들 입장에서 보자면 최근의 크툴루 붐은 '왜 이런게 유행하지?'라는 느낌이지."
"게다가 그 다음이 파라노이아니까!"
"정말 영문을 모르겠어..."


외의 게임 자체의 시나리오도 원작 크툴루 관련은 살짝살짝 명칭 등에 연관될 뿐, 전형적인 '괴담'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만, 분위기는 제대로 공포 시나리오에다가 플레이 자체가 매우 '착실하게' 이뤄졌죠. 

엔딩에 있어서도 묘한 뒷맛을 남기는게 '크툴루의 부름'으로 제대로 플레이 하면 이렇습니다- 라는 것을 보여주기에도 정말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덤으로 영상에 쓰인 KP 자작 시나리오 '토랸세'는 현재 공개되어 있고, 허가 하에 작업한 번역본도 존재합니다.


덧글

  • RNarsis 2013/06/22 18:14 # 답글

    "기존 TRPG 팬들 입장에서 보자면 최근의 크툴루 붐은 '왜 이런게 유행하지?'라는 느낌이지."
    "게다가 그 다음이 파라노이아니까!"
    "정말 영문을 모르겠어..."

    300% 동감.

    낡았다고! 다루기도 힘들다구! 차라리 기어와라 냐루냐루로 끝낼 거라면 더 좋은 룰도 많다구!
  • 셸먼 2013/06/22 19:10 #

    동영상 올라오는 것들은 일단 냐루냐루보다는 플레이 내적으로는 착실하게 하니까요(막 나가는건 진짜 막 나가지만...)
    시발점이야 '윳쿠리 일행의~'라지만, 일단 일본 내에서야 경험자가 그럭저럭 있는 물건이라, 유행 따라 꺼내들기 쉬웠다는 점이 작용한 것 같기도 합니다.
  • 샤이엔 2013/06/22 21:51 # 답글

    TRPG 입문자를 위한 게임 외적인 교육,교양 부분에 많이 신경썼다는 느낌이 드는 좋은 동영상이네요. 시스템이 크툴루인 것은 TRPG가 아니라 크툴루가 붐인거니 어쩔 수 없겠고.. (그래도 엔드브레이커,소월2,아리안로드2 언급 나올땐 왠지 반가웠어요)

    번외로 인기가 생기자 바로 서점에서 모국어 크툴루 룰북과 서플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이란게 아무렇지도 않게 표현되서 괜히 부럽기도 합니다만...
    크툴루 신판 킥스타터의 존재를 떠올리며 자기위안을.. 뭐, 사실 실제로 신판이 나오는건 결국 내년이지만요;
  • 셸먼 2013/06/22 22:55 #

    "크툴루 동영상 덕에 TRPG에 돌아올 수 있었다."라고 밝히는 걸로 봐서 업로더는 꽤나 예전에 TRPG를 즐긴 적이 있는 것 같아요. 소드월드의 경우는 소개문구가 구버전만 접해보고 2.0은 잘 모르는 것 같지만....

    뭐 그래도 2ch 겁스 판 같은데 가보면 겁스 전개를 중단한 SNE를 원망하거나 하는 글도 올라오니까요! 그런걸로 대리만족을(...)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621
216
352722

블로그 내부 검색

Loading